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딩크부부/가계부, 부업, 재테크 이야기

엑셀 가계부 양식 만들어 봤어요

by 파이어족 딩크부부 2021. 6. 27.
반응형

오늘은 기존에 사용하던 엑셀 가계부에서 약간 변형하여 그냥 현실적으로 필요한 항목만 넣어서 엑셀 가계부를 만들어봤습니다. 만든 엑셀 가계부 양식 파일로 올려놓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에게 필요하도록 수정하고 변경해서 써먹으셔도 좋을 듯하네요.



가계부
우선 다들 아시는 개념이지만 뭔지 한번 좀 더 상세히 알아볼까요.
이것은 가정 및 회사에서 사용하는 수입과 지출, 잔액을 기록하는 것으로 항목에는 수입, 지출, 카드, 식비, 교통비, 관리비, 날짜, 사용내역, 고정지출 등등 기본적인 거 설정하고 개인마다 필요한 것들 추가해서 넣고 기록하시면 됩니다. 가계 내에서의 수입과 지출 사항이라 기업이나 회사 입장에서 회계보다는 적은 금액이지만 관리를 함으로써 재산의 증가와 감소를 파악하고 액수를 항목별로 기재함으로써 가계의 예산에서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지출들을 줄이고 수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재테크의 시작은 항상 말씀드리지만 가계부가 1번이라고 말씀드리고 있죠.

​우리가 월, 연간 얼마의 예산을 갖고 어떻게 지출을 하는지 파악해야 어디서 어떻게 아낄 수 있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좀 더 자세히 기록하시는 분들도 많이 봤는데 저를 기준으로 한다면 외식이나 누굴 만나거나 하면 저는 기본적으로 영수증은 전부 챙기고 영수증에 누구와 만났는지 기록을 해놓습니다. 또한 가계부에는 먹은 장소와 안주까지 기록하고 만난 분들까지 기록하고 월, 연간 만남의 횟수까지 기록합니다. 이건 예전 예기고 지금은 그렇겐 안 하지만 한참 돈 모아야 할 시기에는 정말 빽빽하게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거기에 다녔던 음식점에 대한 평도 적어놨었어요.
가성비 기준으로.. 제 생각으로 금액과 만족도를 적어놓고 별로인 곳은 가지 않고 새로운 곳 찾곤 했었죠. 지금 생각하니 참 열심히도 살았습니다. 30대는 그렇게 흘려보내고 벌써 40대 중반이네요. 지금은 오늘 만들어본 2021 엑셀 가계부를 통해 간단하게 정리 해나가 보려고 합니다. 그럼 어떤 구성인지 한번 보도록 할까요.


엑셀 가계부
기록은 저의 가계 기준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엑셀 가계부 양식은 가장 좋은 게 제가 직접 기록하면서 합계를 확인하기에 자동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보다 더 익숙하다고 뭔가 다 와닿는다고 해야 하나 그렇더라고요. 저도 네이버, 모네타 등 이것저것 사용은 해봤는데 결국 제가 만든 엑셀 가계부 양식으로 돌아오더이다.

그럼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수입 부분이 필요해요.  급여 부분은 이제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저희 부부가 퇴사를 해서 이제 고정수입은 사라졌네요. 그리고 다른 항목들은 제가 실제로 부수입으로 얻고 있는 수입 항목들입니다. 기타 부분은 저도 모르게 발생되는 수입들이 있어서 그런 거 적어놓으려고 하며 내용은 비고란에 적으면 되겠죠. 복잡하게 할 것 없이 수입은 이렇게 관리하면 될 듯합니다.



월별로 고정지출이 많이 중요합니다.
말 그대로 매달 혹은 매년 고정으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하고 여기서 줄일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3년 정도 가계부를 작성해봐야 합니다. 그럼 눈에 보이게 돼요. 섣불리 줄여버리면 다시 생성되니 초반에 돈 줄이기 위해서 너무 타이트하게 고정지출을 손대면 안 됩니다. 결국 돌아가게 돼요 그러면.

​위 내용처럼 저는 세금, 관리비, 보험료, 국민연금, 건강보험 이렇게 구분했습니다.
돈 나가는 것은 뒤로 숨기면 안 되고 꼼꼼하게 1부터 100까지 다 기록해놔야 합니다. 지출 관리만 잘하셔도 일단 성공하신 거예요!


세부내역은 일별로 이렇게 관리하는 게 편하더라고요
정해진 예산을 기록해놓고 사용금액에 따른 잔액을 표시하고 항목은 쇼핑, 외식, 마트, 현금, 고정지출(주유비 포함)로 구분했습니다. 세금은 따로 관리하고 있는데 이건 한번 만들어보세요. 저는 세금과 의료비, 용돈 및 경조사비는 총 300만 원으로 월 예산 외에 이 연간 예산으로 세팅해놨습니다.

​위에 내용을 기록하면 비중이 자동으로 나올 수 있도록 세팅해놨고요.
그럼 예산 중 어느 항목에서 비중이 높은지 파악이 되겠죠. 제일 중요한 것은 예산을 오버하지 않는 것이지만 때때로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 잘 관리하시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남는 달도 있으니 그걸 축적해놓으시면 되니까요.

 

여기까지 엑셀 가계부 양식 만들어봤는데요.

간단하죠? 이런 식으로 수입과 지출 구분하여 본인 스스로가 편하게 관리할 수 있으면 됩니다. 꼭 어플이나 정해진 규격 사용하지 않아도 돼요. 이런 식으로 작성하면서 나중에 월별, 분기별, 반기, 연간 통계를 만들어서 확인하면 더욱더 견조한 관리가 될 것입니다. 수입은 일정하더라도 지출 변동은 늘 있기 때문에 자산 증식에 있어서 엑셀 가계부 양식 자신만의 폼을 만들어 관리해보시는 것은 어떠실지요.

 

엑셀 가계부 양식.cell
0.01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