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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어족 딩크부부/가계부, 부업, 재테크 이야기

금전출납부 알아보기 엑셀 양식 첨부

by 파이어족 딩크부부 2021.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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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금전출납부에 대한 단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에서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 가계부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듯. 이것은 집에서 사용하는 개념이 아니고 기업에서 사용하는 가계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개념 알아보고 마지막에 금전출납부 엑셀 양식 하나 올려놓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금전출납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수입과 지출의 내용과 잔액을 기록하는 장부입니다.
좀 더 자세히 확인해 보자면 월간, 연간의 수입 지출 계산을 정확하게 해서 균형 있는 예산을 편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의 현금의 입출금을 기록하는 장부입니다. 위에 언급했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가계부로 사용하고,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경영상의 손익계산을 하는 장부로 사용합니다.

 


​장부의 형식은 보통 수입, 지출, 잔액, 사용내역, 비고 등으로 항목을 정하며 보통 매일 현금의 입출금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사용내역 즉, 적요 부분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적습니다. 잔액은 수입과 지출 금액을 입력한 후 차액에 대한 금액을 입력하고 비고란에는 특이사항, 메모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입력을 합니다.

보통 1개월, 1분기, 반기, 연간 등 구분하여 수입과 지출, 내역과 잔액 확인하여 실제 예산과 비교하여 예산 차액까지 비교하여 정리합니다. 정리가 끝나면 계획한 금액과 실제 쓴 금액을 확인하여 제대로 된 지출을 했는지 파악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지출이 발견된다면 추후 그에 대한 계획을 잘 세워서 참고하여 추가적인 지출을 줄이는데 활용합니다.

 


작성 팁
팁이라고 할 것 까진 없지만 간단히 알아보자면.

1. 신용카드 납부 일자는 전부 카드사별 동일한 날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날짜를 맞춘다.
어차피 현금 사용과 맞물려서 금전출납부 관리하시면 금액을 맞추기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차를 두고 관리를 위해서 카드 결제일을 되도록 맞추고 웬만하면 말일로 해놓으시면 관리가 조금은 쉬울 실 거예요.

 

​2. 현금 사용할 경우에는 영수증은 무조건 보관한다.
귀찮으실 수도 있지만 영수증을 받아서 그날그날 정리해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통장과 잔액을 맞추는 것이 가장 귀찮지만 편리합니다. 액수가 틀릴 위험성이 가장 적어요.

​3. 월별로 꼭 마감을 한다.
보통 이렇게 많이 하시죠? 그런데 월 마감하시기 전에 주 단위로 한번식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매일매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겠지만 주 단위로 담당자께서는 스스로 관리하는 노하우를 키우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다 보면 어렵지 않거든요. 저 같은 경우 예전에 매일 마감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야 직성이 풀려서;;

 

금전출납부 양식

 


일단 구성은 문서번호, 작성일자, 작성자, 결재라인 들어가면 될 듯하고요.
따로 기안 품의를 하지 않으신다면 금전출납부 엑셀 양식에 그냥 며칠 자로 제출하오니 재가 바란다고 쓰시고 결재 맡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일자와, 적요(사용내역), 수입 지출, 잔액, 기타(비고) 이렇게 적어서 만들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시죠?

중요한 것은 사용내역에 대하여 실제 자금과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산이 있으시다면 초과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금전출납부 작성의 목표는 불필요한 지출 관리를 하기 위함과 정확한 자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니까요. 그럼 금전출납부 양식 엑셀로 만들어봤는데 기본 틀로 생각하시고 본인의 회사에 맞게 변형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금전출납부 양식.cell
0.01MB



여기까지 금전출납부 알아보고 작성 팁과 금전출납부 엑셀 양식까지 확인해 봤는데요.
집에서 가계부 쓰시는 것처럼 꼼꼼하게 관리하시면 아주 탄탄한 기업이 되지 않을지 생각해 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자금 관리, 즉 수입과 지출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느냐겠죠. 

​담당자분은 상관에게 매번 결재를 맡지 않아도 될지라도 매일 매일 체크하셔서 흐름을 파악해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지출이 모이고 모이면 추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초반부터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내 돈이라 생각하고 잘 관리하면 회사도 좋고 나도 좋고 상생하는 구조가 만들어져 갈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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