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딩크부부/가계부, 부업, 재테크 이야기

목돈 굴리기 알아보고 상품 찾는 방법

by 파이어족 딩크부부 2021. 4. 29.
반응형

목돈 굴리기 알아보고 목돈굴리기 상품 찾는 방법

 

은행을 통한 목돈 굴리기 방법입니다. 다른데 투자하는 내용이 아니에요. 저는 약간 보수적으로 투자를 하는 성향이 있다보니 은행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려고 합니다. 무서워서 주식, 코인, 부동산 투자 못하시는 분들이 지금 글을 보신다면 부담없이 읽어봐주시기 바랍니다.  ​단계는 3가지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전 목돈의 액수를 표시하진 않겠습니다. 

 


첫 번째 : 예금(선납이연 활용)
목돈굴리기 상품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금리 높은 은행 찾는 방법 알아볼게요. 저는 마이뱅크라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매달 혹은 수시로 금리를 확인하죠. 현재는 매월 일정 금액의 50%는 3년, 나머지 50%는 2년으로 예금 저축하고 있습니다. 예금 풍차라고 하죠. 퇴사 1년 전부터 1년간의 저축액 중 50%씩 나누어 2,3년 예금 상품에 가입하여 퇴사 이후 생활비로 사용하기 위해 저축을 해놨습니다.

 

마이뱅크를 검색하시고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금리비교 부분을 누르시됩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처럼 정기예금, 정기적금, 자유적금 등 나오며 좌측에 전체비교를 누르시면 12개월에 해당하는 가장 높은 금리를 갖고 있는 은행이 나오죠. 이렇게 좌측에 보이는 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 필요에 따라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럼 정기예금부터, 적금 등 가입 년수에 따른 최고이자를 주는 금융기관을 확인하실 수 잇어요.

이처럼 전 목돈굴리기 상품을 마이뱅크를 통해 확인하고 있답니다.

저희 목돈 기준은 100만 단위가 넘으면 전부 목돈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언급했었지만 다들 기준은 다르죠? 1,000만 원일 수도 1억 원일 수도 있겠지만 전 소소하게 100만 원 이상이면 큰돈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매월 급여를 1/2로 나눠서 2,3년 정기예금으로 굴렸고 정말 큰 목돈은 5년짜리로 새마을금고에 선납이연 방법을 사용하여 저축하고 있답니다. 60개월짜리로 30개월 먼저 선납했으며 나머지 30개월은 60회차에 납입 예정입니다. 선납이연 관련 내용은 나중에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 비과세종합저축 활용과 자유적금
사실 가장 저축의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 1인 전국 통틀어 3,000만 원까지 가능하다는 것과 5,000만 원(이자 포함)까지 예금자보호가 된다는 사실, 또한 우체국은 전액 예금자보호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그래서 저는 이자 포함 5,000만 원 정도 되게끔 해서 와이프와 나눠서 여러 군데 은행이 선납이연 활용하여 보관 중입니다. 가입한 목돈굴리기 상품의 금리는 5년 3.5%에요. 또한 자유적금도 저축은행에 2.9%짜리 갖고 있답니다. 

자유적금이 예금과 같은 기능을 하는 거 아시나요? 

5년짜리 자유적금이라고 하면 2년 지나고 100만 원 저축했다면  100만 원에 대한 이자는 3년 정기예금의 이자가 지급됩니다.(5년 - 2년 = 3년) 기존에 미리 여러 개 개설해서 보유 중이고요 현재는 필요할 때마다 사용 중에 있습니다. 요즘 2.9% 예금 착지 힘들죠? 아마도 거의없다고 보면 되죠. 그래서 금리 높은 자유적금 있으면 최장기로 해서 만 원이라도 넣고 통장 만들면 나중에 쓸모가 있답니다. 아마 아시는 분들은 이미 하고 계실 듯. 모르시는 분들 중 은행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지금 2% 초중반 이상 있는 상품 찾으시면 가입해놓으세요. 2~3년 지나면 아마 2%대 없을 거예요. 그럼 그때 활용하면 완전 좋겠죠


세 번째 : 금리 높은 입출금 통장 활용
저는 현재 1% 초반의 금리인 입출금 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작년 개설 시 더 높았었는데 지금 많이 내려왔죠. 아쉽긴 하지만 이 정도 금리도 엄청난 거예요. 이 정도면 1금융권에 웬만한 정기예금 금리는 되는 것이죠. 이 통장은 와이프 저 둘 다 만들어 놨으며 어차피 1인 1개만 개설됩니다. 용도는 목돈굴리기 상품 사용 시 저축 불입 시기가 적절하지 않을 때가 있어요. 1-2달 기다려야 한다든지 아님 몇 주? 이런 상황이 생길 때 돈을 0.1~0.3% 되는 일반 입출금 통장에 보유하시면 이자가 거의 없죠? 하지만 1%대 초반 정도 되는 상품 하나 갖고 있으면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아주 든든합니다. 이자도 쏠쏠하게 발생되고요~

​뭐 제가 특별하게 엄청난 목돈굴리기상품을 굴리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주식은 아주 소량 그리고 P2P 투자도 하고 있고 조금 있으면 미술품에도 투자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 말씀드린 3가지는 모두 원금 보장은 안 되는 것이며 위험한 상품들이죠.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답니다. 공부하는 만큼 손실이 생겨도 최소화할 수 있겠죠. 반대로 수익이 창출될 때는 더 많이 벌 수 있을 테고요. 하지만 10년 정도 각각 두 종류의 분들을 지켜본 바로는 은행을 통한 재테크 방법만 하신 분들 보니 투자하느라 머리 싸매고 하신 분들과 수입에 대해서 큰 차이는 없고 오히려 거북이처럼 꾸준히 굴리디보니 연 복리 효과가 발생돼서 결국 10년 이 지난 지금 이자만 해도 적은 돈이 아니더라고요. 


은행은 + 만 있지 마이너스는 없답니다. 

5천 아래로만 거래하신다면 원금 손실은 거의 없다고 봐야하거든요. 하지만 반대로 투자에 비중을 많이 두신 분들 보면 기복이 너무 심하더라고요. 물론 안 그러신 분들도 계시지만 제가 지인들 통해 10년간 본 바로는 결국 은행만 한 게 없다는 것. 이건 저의 기준입니다.  다시 말씀드린다면 잘 모르면 은행만 하시라는 얘기입니다. 많이 공부할 수 있고 간이 남보다 약간 크다 싶으시면 당연히 다른 투자법을 도전하셔야겠죠. 하지만 전 아직 그런 간도 아니고 공부도 하기 싫네요. 그냥 아는 만큼 자산 분배해서 안전자산에 많이 비중을 두고 투자는 소량만 해보려고 합니다. 위험하지만 고수익에 눈이 돌아가니 안 하고는 못 배기겠거든요. 그래서 아주 조금만 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소개하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의 Tip은 되지 않았나 싶어요.

나름 거북이처럼 달려와서 파이어족과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거든요. 재테크와 투자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남 얘기 듣고 하시면 절대 안 되고 남 얘기는 들으시되 본인이 직접 분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내 돈이 언제 어떻게 사라졌는지 알 수가 없을거예요.

​저의 기준으로 목돈 굴리기 방버에 대하여 살펴봤는데요

목돈굴리기 상품 좋은거 없나...기대하시고 보셨을 텐데 별거 아닌 거 같아서 괜히 죄송스럽네요? 손품 발품 팔아서 많이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고 귀하답니다^^ 요즘 코인 코인 하지만 저처럼 느리게 가시는 분들이 남보다 빨리 파이어족, 조기은퇴를 이루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니 급하게 움직이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