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 얼마 필요할까
오늘은 우리가 이번생에서 노후자금 얼마 필요할지 궁금하기도 하고, 평소 생각해놓은 것들은 있으나 실제로 가능한건지. 또한 60-70대가 되었을 때 물가는 어떻게 되어 있을지. 궁금한 것들이 있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보시면 좋은 내용들도 있을 것이고 희망적은 내용으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우울할 필요도 없으니까요. 또한 중간 중간 내용에 통계치가 나오는데 이건 참고사항 정도로만 봐주세요. 실제 가구마다 평균 생활비는 모두 다르니까요.
자산 부분
통계청과 국민연금공단의 자료에서 현재 50대 은퇴 후 30년간 필요한 노후자금 얼마일지 봤는데요.
30년간 최소 6억 3,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연령에 따른 소비 감소를 적용한 금액이라고 하는데, 소비 감소를 고려하지 않은 적정 노후자금은 10.5억이라고 합니다.
50-60대에 10억이 있어야 한다는데 상위 1%의 자산가들만이 보유한 금액이겠죠.
물론 데 기준으로 현금으로 생각합니다. 부동산은 제외하고요. 바로 생활비로 활용이 가능해야 하니까요. 좀 더 구체적으로 계산해보면 50대부터 노후자금이 10.5억이면 30년간 년 3,500만 원이 됩니다. 즉 생활비는 약 290만 원 수준이군요.
소비 감소 적용 시 6.3억이면 연간 2,100만 원으로 월 175만 원이 됩니다.
이 금액은 연금 부분을 제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저희 기준에서는 만 65세부터 국민연금이 지급되니 최대 15년간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가 필요할 것이고 현재 50대 분들이라면 수령 기간이 좀 다르긴 하겠죠?
그러다 보니 국민연금 수령 이전까지 재취업에 나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부동산에 묶긴 분들이 많다보니 어디서 나오는 돈이 없거든요. 50대 땡 하고 시작하면 주머니에 6.3억이 들어오는 것도 아니니까요.
50세부터 80세라고 가정하고 65세를 기준(국민연금 수령액 예시 부부 합 100만 원 기준)으로 6.3억을 산정한다면
65세부터 15연간은 년간 1,200만 원 15년이니 1.8억이 지급된다고 가정하면 6.3억에서 1.8억을 더해주면 총 노후자금이 8.1억이 되죠. 이렇게 생각하면 꼭 연간 2,100만 원이 아닌 65세 이후부터는 15년간 연금으로 1.8억이 보전되기 때문에 약간의 자금은 더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겠죠.
근데 50세부터 현금 6.3억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과연 몇 분이나 계실지..
또한 국민연금 수령액이 100만 원 이상도 몇 분이나... 물론 공무원, 사학, 군인연금 등 정년까지 다니 신분들 혼자서도 200~300만 원 이상이신 분들도 계시지만 보통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하나금융그룹 100년 행복연구센터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퇴사자들이 보통 생각하는 이상적인 생활비로 월 400-500만 원이라고 하며 실제 평균 생활비는 약 250만 원 수준이지만 여유롭게 즐기기에는 충분하지는 않다는 의견도 많았다고 합니다.
250만 원이라는 금액에 경조사, 여가비용까지 포함하기에는 적다는 의견이죠.
그리고 노후자금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부류의 생활비는 약 3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300만원이라..물론 고정지출까지 포함된 금액이겠지만 쉬운 금액은 아니군요. 버는 것 없이 매월 300만 원 지출이 가능하다는 것. 물가반영해서 생각한다면 더 오르겠지만 어쨋던 지금 기준 300이면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볼까요.
노후자금은 미리미리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노후대비를 위해 평균 월 110만 원을 저축하고 보유 주택 활용, 여생 동안 생활비를 주는 상품 등에 무려 54%, 퇴직자의 절반 이상이 관심 있다고 합니다. 노후에 노후준비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준비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 관리입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돈을 버는 것이죠. 앞으로 늘어날 의료비에 대해서도 많이 걱정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퇴사를 준비 중이시거나 정년을 앞두신 분들이라면 건강관리가 우선일 듯하네요.
저 또한 내년이면 40대 중반이고 이미 퇴사한 상태지만 매일 건강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의료비 지출은 정말 아까울 것 같아요. 진짜 몸 잘 챙기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연금계획도 당연히 세워놨습니다. 물론 나중에 제 계획대로 되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현재 기준으로 만들 수밖에 없으니까요.
가장 안전한 것은 결국 연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 국민연금은 돈을 벌지 않으셔도 최소한의 불입가능한 금액으로 임의가입하시는 것도 좋고요. 사실 개인연금과 국민연금 둘 중 고민이시라면 저는 국민연금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주택연금도 생각하셔야 해요. 요즘은 아이들을 평생 돌봐야 하는 시기인 듯해도 교육에 따라 많이 달라지겠죠. 무슨 말이냐 하면 나부터 챙기자는 얘기입니다. 일단 내가 살아야 남도 살수 있는 거라 생각하거든요
연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공부입니다.
세상에 큰돈을 한방에 벌 수 있는 공부는 없어요. 시간에 비례해서 돈은 생깁니다. 물론 몇몇 분들은 전생에 나라를 구하셨을 수도 있으니 대박을 터뜨리는 분들도 계시지만 거의 하늘에 별 따기 수준이고요.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이 돈 벌기 좋은 시대라고도 하잖아요.
휴대폰 하나로도 월 몇십만원 우습게 버는 분들 많더라고요. 물론 손가락이 많이 아프실 순 있지만 그것도 요령이 생기시겠죠? 앱테크나 설문조사 알바 등 활용하셔서 부수입 마련하시는 분들 많고, 블로그나 인스타, 티스토리 등, 또는 게임으로 버는 분들 다양하게 부수입을 창출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조심하셔야 할 부분은 쉽게 벌리지 않는다는 것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쉽게 벌 수 있다는 내용으로 많이 접근해 옵니다. 그런 것은 대부분 사기일 가능성이 커요. 그렇게 쉽게 돈 벌 수 있는 것이라면 전 오픈 안 합니다. 대부분 그런 내용은 쉽게 돈을 벌 수 있다고 해서 여럿 분들 접근하게 해놓고 결국 돈 버는 사람은 따로 있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아무튼 쉽게 돈 버는 거 없으니 투자에 대해서 많이 검색하시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나이 들어서도 꾸준히 돈이 들어오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은 본인 스스로 공부하다 보면 구축이 가능하거든요. 그게 연금과 같은 기능이죠 모. 매월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이라면^^
노후자금 얼마 필요할까? 결론
한 달에 생활비가 얼마가 필요할지는 현재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보다 늘어날지 줄어들진 아직 가보지 않은 미래이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 없고요. 없으면 없는 대로 사는 것이 인간이죠. 대신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또한 욕심, 자식들... 이런 부분들이 문제가 되겠지 사는 건.. 살아집니다.
현재의 기준으로 생활비를 봤을 때 많이 쓰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줄이세요.
보통은 줄일 때가 없다고들 하시지만 가계부 쓰기 시작하시면 다 보입니다. 그렇게 쥐도 새도 모르게 빠져나가는 돈들을 잘 잡아서 나중에 노후자금으로 만드세요. 대신 너무 움켜쥐고 사는 것도 피곤해지니 적당히 쓰면서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후자금 얼마 필요할지는 현재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희 부부도 고정 생활비가 있습니다. 물론 가계부는 제가 작성하고 있고 매월 틈틈이 통계 내서 확인하고 있죠. 미래에 대한 자금 또한 언제 어떤 돈이 나가고 어떤 게 입금되는지까지 정리는 항상 해놓고 있으며 제가 백수로 있지만 집에서 쉬면서 할 수 있는 소액 부업들 몇 가지 하고 있고요. 백수라고 하기에 매월 수입이 있어서 프리랜서가 더 정확할 듯하네요.
지금 쓰는 생활비가 나름 만족하다면 이 금액 그대로 미래까지 계산하면 됩니다.
당연히 물가 상승 반영하셔야겠죠. 저희는 지금 생활비 만큼보다 더 많이 연금으로 나올 수 있게 세팅은 끝낸 상황입니다. 물론 연금 받기 전까지 약 20년이 걸리기 때문에 그때까지 쓸 자금을 잘 운영해야겠죠.
저희가 아이가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큰 지출은 없지만 또 모르는 거니까요.
하루빨리 코로나19에서 자유에 몸이 되면 좋겠습니다. 노후가 언제부터 일지는 모르지만 일단 고정적인 수입이 끊기는 시점을 노후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100세 시대면 저희 부부는 거의 60년 동안 먹고 살 궁리해야겠네요.
미리미리 우리들의 미래를 위해 준비합시다.
누가 준비해 주는 것 아니에요. 노후자금이 얼마 필요하대... 이런 자료 많이 보지 마시고 본인의 현재 기준으로 얼마 정도면 남한테 아쉬운 소리 안 하고 살수 있구나.라는 기준을 잡고 + - 시켜서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차근차근 밟아가면 답 나와요. 그리고 현재와 미래를 잘 타협해서 현 생활이 궁핍하지 않도록 집에서 경제권 갖고 계신 분들 잘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파이어족 딩크부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출금 통장 개설 장점 및 혜택 (2) | 2021.06.16 |
---|---|
병원 입원 준비물 (2) | 2021.06.09 |
노키즈존 의견(반대? 찬성?) (2) | 2021.06.03 |
사직서 양식 다운 활용하세요 (0) | 2021.05.25 |
계좌이체 실수로 잘못 입금된 돈(착오송금) (4) | 2021.05.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