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딩크부부/경제 이야기(제도, 사회 등)

주택청약 해지방법

by 파이어족 딩크부부 2021. 6. 8.
반응형

주택청약 해지방법

 

오늘은 주택청약 해지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20~40대 분들 중 내집마련을 위해 청약통장 갖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아니면 저희 부부처럼 딱히 사용하지 않아도 언젠가 쓸 일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투자목적 장치로 그냥 만들어 놓으신 분들도 있으신가요. 이렇듯 현대 사회에서 주택청약은 성인이 된 이후 내 집 마련의 꿈 아니면 저처럼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를 보고 부동산 투자를 위해 가입하신 분들이 많을 거예요. 기간도 길고 불입액도 많이 들어가지 않고요. 금액이나 횟수도 조절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보유하지만 그에 따른 혜택은 클 수도 있는 그런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좋은 주택청약의 해지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오늘 글의 의도는 웬만하면 유지하라는 차원에서 적을 거예요. 주택청약 해지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그럼 왜 주택청약 해지방법과 유지를 하는 게 뭐가 좋은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의 적격당첨과 당첨이 되지 않는 경우 주택청약통장은? 우선 청약통장은 어떻게 활용되는지부터 알아볼게요.

 

1. 당첨
청약 당첨을 위해 기본으로 필요하며 조건, 가점 충족 후 최종 적격당첨 후에는 해당 아파트의 계약의 유무에 관계없이 기존에 사용했던 청약통장은 소멸됩니다. 재사용이 불가능하단 얘기죠. 

​2. 당첨이 되지 않는 경우
그럴 경우는 당연히 재사용이 됩니다. 여기 아파트는 이번 생에 내가 살 곳이 아니다.. 생각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거기에 또 신청하시면 돼요~

​이렇게 당첨되면 사용이 불가능하니 이럴 때는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다시 새롭게 청약통장을 만들도록 합니다. 
이미 집을 구했는데 왜 또 만들어야 하느냐? 당연히 저희 부부처럼 미래의 가치를 위해 미리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죠. 물론 불입액과 지역마다의 한도에 따라 차등은 있지만 일단 2-3만 원 주고 개설 정도는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택청약 해지방법
적격 당첨되셨을 때 해지해야 하는데요.
오프라인 방법은 기쁜 마음으로 은행에 방문하셔서 창구에 신분증을 제출하시면 몇 분 안 걸려서 완료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가입하신 분이라면 모바일에 설치된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으로 간단하게 처리됩니다.

​주택청약 해지방법은 이게 끝입니다. 참 쉽죠
하지만, 여기서 하나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요. 적격당첨이라도 바로 해지하지 마세요. 
뭐가 잘못돼서 그런지 모르지만 며칠 지나서 부적격 당첨자로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부적격 당첨자는 실수로 당첨된 것이므로 취소가 됩니다. 여기에 페널티까지 부여하는데요 신청자 당사자가 1년간 청약신청이 제한되며 추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 이외의 세대원은 신청 가능하니 꼭 알고 계셔요.  이렇게 며칠 지나서 당첨 취소 통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소 3~4일 정도는 정확히 적격인지 확인될 때까지 보유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 유지
해지야 본인 마음대로 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한두 달 만들어 놓은 것도 아니고 아깝잖아요.
기본적으로 가입연수가 유지되는 통장이라서 해지하면 처음부터 다시 기간을 채워야 합니다. 기간별 가점도 무시 못 하거든요. 이걸 언제 또 채웁니까.. 어차피 나중에 다시 또 만들 생각이시라면 그냥  잊어먹고 갖고 계시는 게 좋겠죠.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더 이상 굳이 필요가 없어서 혹은 예금처럼 이용해서 목돈이 불가피하게 필요하신 위급한 상황 아니라면 굳이 해지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가입한지도 좀 되셨고 회차도 높다면 나중에 청약 시 당첨 확률도 높기 때문에 그냥 갖고 계시는 것이 좋거든요. 만약 무주택자 거나 미혼이면 더더욱 아까운 거죠? 돈이 필요하시다면 청약예금 담보대출도 가능하니 어떻게든 깨지 않고 유지하시는 게 좋겠죠.


그리고 내가 필요 없는 경우면 그냥 가족들에게 명의변경을 하세요.
가족들에게 양도가 가능합니다. 내가 써먹을 수없는 상황이라면 가족 누군가에게 명의를 양도하시는 것이 훨씬 좋겠죠. 또한 특징이 소득공제도 되는 터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뭐 그래도 난 해지 해야겠다 생각하시면 위에 간단히 주택청약 해지방법 적어놨으니 시행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주택청약 해지방법 알아보고 유지해야 하는 이유 등 알아봤는데요.
지금 당장만 바라보지 마시고 형제들 자식들에게도 명의가 양도되는 것이니 내가 필요 없더라도 미래를 위해 보유하고 계시다가 언젠가 양도를 통해 가족들 중 누군가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유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입이 부담스럽다 싶으시면 금액을 조절하시면 되고 납입을 잠시 멈추셔도 됩니다. 

나중에 다시 사용하게 되실 때 밀린 납입금 입금하면 회차 전부 인정되거든요. 또한, 예금처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마 금리 확인해보시면 결코 낮지 않은 이자율일 거예요. 개개인의 생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급전이 필요한 상황 아니라면 갖고 계시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알아서 판단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