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파이어족 딩크부부/경제 이야기(제도, 사회 등)

오픈뱅킹 알아보고 단점 확인

by 파이어족 딩크부부 2021. 3. 31.
반응형

오픈뱅킹 알아보고 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픈뱅킹 알아보고 오픈뱅킹의 단점에 대해서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뜻 한번 보자면 이것은 한 개의 앱으로 모든 계좌조회 및 입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어플을 통해 활용하고 계시죠?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은행의 결제망을 표준화시키고 개방하여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든 은행의 계좌 조회, 결제, 송금 등을 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2019년 10월 30일 10개의 대형 은행에서 시범운영이 시작되었고 12월 18일 정식 운영되면서 은행 16곳과 31개 핀테크 기업에서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핀테크 기업(토스, 뱅크샐러드 등)과 은행권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동 결제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모든 은행 계좌에서 결제를 비롯해 잔액과 거래내역 조회, 입출금 이체 등의 금융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 스크래핑 기술이 무엇인지도 알아볼까요.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해 가공하거나 제공하는 기술로금융사, 공공기관, 정부 사이트 등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고객의 정보를 한데 모아 관리 및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스크래핑 기술은 여러 금융사에 흩어져 있는 고객들의 금융 정보를 모아 개인 자산이나 기업 자금 등을 관리하는 데 활용하다가 금융기관을 넘어 전 분야에 걸쳐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인증서 비밀번호를 하나씩 입력하지 않아도 통합 관리를 해주는 핀테크 서비스의 핵심 기술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스크래핑 기술이 활성화되면 금융권, 공공기관 등에 방문하지 않고 특정 어플리케이션으로 각종 은행 계좌에 있는 예금, 적금 대출 등 확인이 가능하며 보험사에 가입된 내역과 보험료까지 한 번에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럼 오픈뱅킹 단점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오픈뱅킹 단점
1. 보안 문제

2. 적은 이체한도

3. 비상금 운영의 어려움
4. 스크래핑 기술

5. 금융회사의 위기

이렇게 볼 수있는데요. 제 관점에서 적어 본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보안 문제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보안 문제인듯합니다.

단 한 번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휴대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계좌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음으로 지속적인 보완 및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2. 이체한도 : 1,000만 원
타 은행에 이체한도가 많더라도 오픈뱅킹으로 등록된 타행 계좌는 자금으로 이체 시 한도가 1,000만 원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금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은행 통합으로 정한 이체한도 금액이긴 하지만 효율성의 문제로 이 또한 앞으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비상금 운영 불가
오픈뱅킹 단점이자 장점 일 수 있는 모든 은행의 계좌 정보를 다 열어 볼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

가장 큰 장점이지만 반대로 은행 입출금을 한 번에 볼 수 있으니 가계의 총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가 있죠. 그로 인해 가족 중 한 명이 마음먹고 신청하자고 하면 각 은행에 분산 저축하고 있던 계좌 들의 비상금이 전부 노출되는 아찔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4. 스크래핑 기술
매우 큰 장점이지만 스크래핑 방식을 사용할 때 사용자들이 은행 점검 시간엔 자신의 계좌를 조회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도 알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5. 금융회사의 위기
초반 10개의 은행에서 시범운영하고 확대하여 시행했지만 사실상 핀테크 대형 기업인 토스나 뱅크샐러드에서 이미 계좌 모아보기가 가능했고 조회 및 입출금까지 모두 가능했기에 사실상 계좌 모아보기 그 이상의 기술들을 선보이지 못한다면 금융시장의 큰 변화를 불러오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와 더불어 사용자들이 너무 쉽게 주거래 금융회사를 바꿀 수가 있다는 단점도 있고요. 또한 금융회사의 수입항목 이었던 예대마진(예금과 대출 사이의 이자 차익) 수익을 오픈뱅킹에서는 거의 무료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기에 새로은 수익사업을 생각해야하는 상황이 되고 있죠.

여기까지 오픈뱅킹 단점과 뜻, 스크래핑 기술, 이체한도 등 알아봤는데요

오픈뱅킹 단점에 대한 내용을 주로 적었는데요 사실 얼마든지 개선 보완이 가능한 얘기들이죠. 가장 어려운 부분은 금융회사의 현실을 받아들이는 자세일 듯해요. 이게 오픈뱅킹 단점을 극복 할 수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을 듯. 








 

 

반응형

댓글